기사 메일전송
주민이 만드는‘마실정원’정원도시 해남의 밑그림 그리다 해남군 올해 14개 읍면 마실정원 조성, 서남해안생태정원도시 및 민간정원 연계
  • 기사등록 2025-02-06 22:57:44
기사수정

해남군이 읍면마다마을마다 어디서든 정원을 만날 수 있는정원도시조성을 통해 살기좋고아름다운농어촌 수도해남의 밑그림을 그려나간다.


해남군은 주민들이 직접 작은 정원을 조성하고 가꾸어 나가는마실정원조성을 실시한다올해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14개 읍면에 마실정원 1개소씩을 조성하게 된다.


마실정원은 활용 가치가 낮아 관리가 어려운 군유지 등을 활용해 지역 주민들이 참여해 조성하는 소규모 정원이다.


지난해 12월 수요조사를 통해 14개 읍면의 사업계획서를 접수했으며현장 심사를 거쳐 지난달 대상지를 확정했다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의 정원조성 자문단 컨설팅과정원작가등 전문가 투입으로 정원의 품질을 높이고기본구상과 실시설계를 동시에 추진해 올해 말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다.


마실정원은 14개 읍면의 특성을 살려 개성있게 조성된다수궁가의 지명을 토대로 한 스토리텔링정원권역개발사업과 연계한 힐링 산책정원문화유산을 활용한 숨 쉬는 정원 등을 조성하게 된다


사계절 아름답고 다채로운 초화류와 수목을 감상하는 한편 누구나 편히 앉아서 쉴 수 있는 쾌적한 녹색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해남군은 지속가능한 농어촌 경관 조성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정원도시 해남을 목표로 다양한 정원 조성 사업들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정원을 도시 전체로 확장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서남해안 생태정원도시는 솔라시도 기업도시 구성지구 내 58만㎡에 올해 착공한다


지난해 개장한 산이 정원을 비롯한 9개의 민간 정원도 조성되며해남의 민간정원 1, 2호인 문가든과 비원해남 최초의 사립수목원인 포레스트 수목원 등도 매년 방문객이 늘어나며 생활 인구 증가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흥사의 야생녹차밭을 활용한 길 정원과 고산유적지 내 한국전통공원인 고산 오우가 정원도 개장해 관광객들에게 해남만의 특색있는 정원문화를 선보이고 있다.


마을주민들이 직접 만든 마을 정원과 개인 정원도 해남 곳곳에 산재한 가운데 이번 마실정원 조성을 통해 생활권을 중심으로 정원문화가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마실정원 조성을 통해 해남이 더욱 아름답고 살기 좋은 정원도시로 변화하는 계기가 되는 것은 물론 정원문화에 대한 군민 공감대를 만들어 갈 것으로 기대한다지속가능한 농어촌 발전을 위한 정주여건 개선에 정원도시 조성이농어촌수도해남의 청사진을 완성하는 기반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TAG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25-02-06 22:57:44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광주·전남 행정통합 신안군 도민공청회
  •  기사 이미지 광주·전남시도민회 정기총회 및 신년인사회
  •  기사 이미지 강기정 광주광역시장, 광주전남특별시 출범을 위한 톡 콘서트 참석
최신뉴스더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